효와 행복을 실천하는 평생학습
Harmony of Young and Old
교육개요
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교수하는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을 통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원활하고 효과적인 한국어 습득 및 구사할 수 있는 한국어 교수법을 익히며, 한국에 대한 이해, 한국에서의 적응을 도울 수 있는 전문교원을 양성한다.
교육목표
1. 한국어의 전반적인 개념과 특징, 내용 등을 익히고 실제 현장 사례탐구를 통하여 이론을 정립하고 응용할 수 있다.
2. 한국어의 문법 지식을 정확하게 확립한 후 설명할 수 있으며, 이론적 전문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연구하여 적용시킬 수 있다.
3. 한국어 교사로서 개별언어로서의 한국어를 파악하고, 국어학, 한국어학, 한국어교육의 학문적 결과에 대한 이해와 습득, 발전시킬 수 있다.
4. 한국어 교수 사례를 살펴보고, 이론을 바탕으로 교수안을 설계하여 실제 적용 및 교수할 수 있다.
강의계획서
주차 |
교육내용 |
비고 |
1 |
한국어학개론1, 대조언어학1, 한국어교육개론1 |
|
2 |
대조언어학2, 한국어교육개론2 |
|
3 |
한국어이해교육법1, 한국어어문규범1 |
|
4 |
한국어학개론2, 한국어이해교육법2, 한국어어문규범2 |
|
5 |
한국어의미론1, 한국어표현교육법1, 한국어음운론1 |
|
6 |
한국어의미론2, 한국어표현교육법2, 한국어음운론2 |
|
7 |
외국어습득론1, 사회언어학1, 한국어어휘교육론1 |
|
8 |
외국어습득론2, 사회언어학2, 한국어어휘교육론2 |
중간고사 |
9 |
한국의현대문화1, 한국문학개론1, 한국어교재론1 |
|
10 |
한국의현대문화2, 한국문학개론2, 한국어교재론2 |
|
11 |
한국문화교육론1, 한국어문법교육론1, 한국어발음교육론1 |
|
12 |
한국문화교육론2, 한국어문법교육론2, 한국어발음교육론2 |
|
13 |
한국어화용론1, 한국어화용론2, 한국어평가론1 |
|
14 |
참관수업 1,2, 한국어평가론 |
참관 |
15 |
모의수업 1,2,3 |
실습 |
16 |
모의수업 4,5 |
실습 및 기말고사 |
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 자격증 관련